본문 바로가기
영화

죄많은소녀, 죄책감을 이야기하는 영화

by 은뇸 2022. 4. 5.

죄많은소녀 영화 포스터

 

독립영화에 대하여

영화에 관심이 크게 없다면 독립영화를 제작비가 적은 유명하지 않은 영화라는 단순한 정의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다. 독립영화는 홀로 독(獨), 설사 립(立), 비칠 영(映), 그림 화(畵)로 독립영화(獨立映畵)는 자본과 배급망에 의존하지 않고 홀로 서서 창작자의 의도를 그리는 영화를 말한다. 다양한 장르, 시나리오, 영화 기법으로 감독의 구성대로 제작되는 영화이기에 상업영화보다 독립영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유명한 독립영화로는 똥파리, 파수꾼, 소공녀, 벌새 등이 있다. 앞으로 독립영화도 종종 포스팅하고자 한다. 

죄 많은 소녀는 2018년에 15세 관람가로 개봉한 113분의 러닝타임 드라마 장르의 독립영화이다. 스크린에는 2018년에 개봉을 했지만 탄탄한 줄거리와 몰입도 강한 배우들의 연기력에 힘입어 부산국제영화제, 프리브루 국제영화제, 대종상 영화제 등에서 2017년부터 2020년에 걸쳐 11개의 수상을 했다.

 

왜, 죄 많은 소녀인가

죄 많은 죄 많은 소녀의 영화감독인 김의석 감독, 그는 2016년 687만 관객의 곡성을 연출한 감독이다. 죄 많은 소녀를 보다 보면 곡성의 분위기인 서늘함을 어느 정도 느낄 수 있다. 죄 많은 소녀는 개인적으로 곡성보다도 깊은 여운을 줬기에 3번을 봤다. 영화를 보며 김의석 감독은 왜? 이러한 영화의 각본을 쓰고, 제작을 하게 되었는지 궁금했다. 김의석 감독은 죄 많은 소녀를 쓰게 된 이유는 자전적인 경험이라고 한다. 실제로 친구가 죽는 사건을 겪었고 친구에 대한 미안함과, 원망, 죄책감, 분노와 같은 복합적인 감정을 겪었다. 이러한 감정을 여자고등학교에서 예민한 청소년기의 여학생들에게 대입하여 관객들에게 더욱 감정적 몰입감을 줄 수 있도록 연출했다. 아울러 학생들 사이의 아슬아슬한 관계선을 만들어 더욱 상황과 인물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주었다. 

 

죄 없는 죄 많은 소녀

어느 날, 같은 반 친구 '경민'이가 실종되면서 마지막에 함께 있던 주인공 '영희'가 가해자로 지목된다. '경민'의 엄마와 형사, 그리고 '경민'의 자살의 이유를 찾는 학교의 선생님들, 여러 소문을 이야기하는 친구들까지 '영희'를 의심한다. 의심할만한 증거가 없는 상황에서 '영희'가 죄인이 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형사들과 선생님들의 의심 속에서 '경민'에 대한 미안함, 죄책감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은 '영희'를 몰아붙여 감정에 대한 희생양으로 삼는다. '경민'의 장례식장에서 '영희'는 다수의 죄책감이 본인에게 향한다는 것을 느낀다. 장례식장에서 '영희'는 무심하게 표백제를 마시며 목과 배에 구멍이 날 정도의 부상을 당한다. 죄책감의 희생양이 사라진 친구들은 '영희'에게 확정적 의심이 들도록 진술을 한 '한솔'을 몰아붙인다. 그 후 '한솔'은 '영희'에게 둘 사이에 대한 질투심으로 '경민'에게 했던 행동들을 고백하면서 본인이 감당하기 힘든 죄책감을 다시 '영희'에게 쏟는다. 

아울러 '경민'의 엄마는 친절을 가장한 괴롭힘을 주며 죄책감을 덜어내고, '영희'는 모진 말로 경민의 엄마에게 상처를 주

며 죄책감을 덜어낸다.

 

기억에 남는 장면

김의석 감독은 죄책감과 원망, 용서의 불가를 이야기하고자 하였고 전여빈 배우와 서영화 배우는 연기력으로 오로지 농도 진한 감정만을 느낄 수 있도록 연기해주었다. 배우들의 연기 덕분에 영화에 온전히 몰입하며 내가 한 등장인물이 되어 느낄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경민'의 엄마가 나이프로 본인을 찌르는 행동을 할 때가 가장 충격적인 장면이다. 스스로 숨을 거두는 것을 이미 본인의 삶의 계획으로 가지고 있던 '영희'의 스스로 고통을 겪는 점과 나의 고통을 보여줌으로써 고통을 주고자 하는 '경민'엄마의 행동이 너무나 닮아있다. 죄책감을 가진 사람들이 죄 없는 소녀에게 화살표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 함께 보듬어줄 수 없었는가? 에 대한 묵직한 불편함이 여운을 남기는 영화다.

 

경험은 무엇보다 강하다고들 말한다. 김의석 감독의 100% 상상이 아닌 직접 겪은 감정을 영화에 오로지 담아냈기에 경험이 없는 관객들도 다양한 감정들을 경험할 수 있다. 꼭 죄 없는 소녀에 대한 죄책감의 화살표의 방향을 감상해보길 바란다. 영화는 넷플릭스, 왓챠, 웨이브, 티빙, 시리즈 온에서 볼 수 있다.

 

댓글